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공모주 청약방법 균등과 비례

by 세이노따라잡기 2024. 4. 25.
반응형

요즘 공모주 청약과 관련하여 관심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에 관심 갖는 분들을 위해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공모주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비상장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청약과정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배분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매년 코스티, 코스닥 약 100여종목이 IPO를 통해 신규상장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이란 신규 상장 기업의 주식을 살 기회를 불특정 다수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는 것을 말합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은 그 기회를 이용해 공모주를 배정 받기 위해 청약 신청을 하지요.  

 

대어급의 경우 100만명, 보통은 40만명의 신청자가 청약을 받기 위해 신청을 합니다. 

청약자수, 경쟁률에 다라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방식으로 주식을 배정하는데요. 

공모가 20,000원에 공모주를 1주 배정 받아 상장일에 올라 40,00원에 매도하명 20,000원의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이유는?

 

공모를 통해 주식을 배정받으면  상장 첫날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규 상장주의 경우 시초가를 기준으로 + 30% ~ -30%까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낼 기회를 갖게 될 수도 있고 때로는 운나쁘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통계를 보면 약 70% 종목은 상승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청약처럼 공모주 청약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요. 

 

 

공모주 청약방법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ARS로도 진행이 가능하나 요즘은 보통 온라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온라인 청약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가 필요합니다. 

섬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 등 공모주마다 주간사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증권계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요즘 대포통장을 막기위해 증권 및 은행계좌를 만들면 20일 안으로는 계좌 개설이 불가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시라면 미리 여러 증권 계좌를 만들어 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어급의 경우 3~5개 이상의 증권사가 참여하는데  1주라도 더 받으시려면 유리한 증권사에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공모주 일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기사를 찾아보셔도 되고 토스뱅크, 케이뱅크 혹은 각 증권사에서도 청약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확인

 

종목, 일정, 증거금, 환불일, 상장일, 시가총액, 기관경쟁률 등 상장되는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자세히 살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약신청 방법

 

공모주 청약 기간은 2일 이며, 청약 시간은 오전 10:00 ~ 16:00 입니다. 

 

청약을 하기로 결정한 기업이 있다면 청약을 위해 증거금을 관련 증권사에 입금해야 합니다. 증거금이란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일종의 계약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증거금은 주식 1주당 공모가의 5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청약 증거금 = 공모가 × 신청수량 × 50%

예를 들어 2만원짜리 10주 청약을 신청하면 증거금은 2만원(1주) × 10주 ×50% 로 계산하여 10만원만 있으면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균등과 비례청약

 

공모주를 받는 방법은 균등과 비례청약이 있습니다. 보통 균등 50%, 비례 50% 비율로 공모를 진행합니다. 

균등은 최소 청약증거금만 납입하면 모두 똑같은 수의 주식을 배정받는 방식으로 최소가 10주면 10주를 신청한 사람이든 100주를 신청한 사람이든 똑같이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균등으로 진행되는 최소 청약 신청주수는 10~20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례는 신청한 금액 비율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증거금 많이 넣을 수록 유리한 방식입니다. 

리가 청약을 신청하게 되면 균등 50% + 비례 50% 방식으로 공모주를 배정받는 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 배정과 환불

 

청약 기간이 끝나면 경쟁률을 발표하고 1~2일 내로 청약을 신청한 증권사에서 청약 배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초 증거금으로 50%만 납부했기 때문에 청약이 당첨되면 1주당 나머지 50%를 제외한 금액은 관련 계좌로 환불됩니다. 환불일자는 청약 신청시 알려줍니다. 

다만, 증권사나 개인별 증권사 등급에 따라 청약 수수료 약 2,000원정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증권사 청약 관련 내용을 캡처한 것으로 

코칩주식회사는 4.25일자로 청약을 신청, 아직 배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주) 디앤디파마텍은4. 23일 청약이 신청 후 배정이 확정되어 1주를 배정받은 상황입니다. 

 

                                                                                   

 

 

공모주 상장과 수익실현

 

상장일이 되면 갖고 있는 주식에 대해 매도 또는 보유를 결정하면 됩니다. 

주식에 따라 며칠째 계속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첫날 올랐던 것이 마이너스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 판단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