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가족관계 갈등 비난에서 시작된다

by 세이노따라잡기 2023. 8. 30.
반응형

인간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의 관계, 부부관계, 자녀와의 관계이며 이 관계
전부를 통칭해 '가족관계'라고 합니다. 
가족관계가 편해야 우리 인생이 편안한데 가족관계가 좋지 않으면 무척 힘들어집니다.
 
가족이 아닌 사람들이 갈등이 생기면 안보면 안되는데 가족은 안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면 힘들어지게 됩니다. 가족이 아닌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면 여지없이 갈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가족이 아닌 이상 상대방의 결점을 잘 봐주지 않습니 다. 
사회에서 실수하면 바로 관계가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이런 심리적 원인 때문 입니다.
 
신뢰를 쌓긴 어려워도 신뢰를 깨뜨리는 건 쉽습니다. 그것은 가족 관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족은 설사 잘못했다 하더라도 가족 이기 때문에 관계를 끊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족관계가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가족으로 엮이면 몇 십년 동안 물리적 으로 같은 공간에서 생활해야 합니다. 갈등이 넘치는 집안에서 물리적으로 같이 사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서로의 소유권 영역 을 침범하니 불만이 쌓이고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서로 싸우게 됩니다. 
 
부부가 한집에 살면서 갈등이 발생하면 이건 더 큰일입니다. 대한민국에서 한해 2쌍이 결혼 하면 1쌍 이상이 이혼할 정도로 이혼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혼 과정이 얼마나 힘들 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겠습니까? 부부가 갈등상황에서 한집에서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겠어요?
한해 10만쌍이상 이혼하는 것은 이런 싸움과 갈등의 쳇바퀴 과정이 힘들고 지겨워서 입니 다.
또한 이혼은 하지 않더라도 싸우면서 불행 하게 생활하는 부부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육아하면서 힘들어 부모와 자녀 사이가 무탈한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부모 자녀가 서로 만나면 따뜻하고 애정어린 사이여야 하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사이가 안좋게 됩니다. 
 
그럼 갈등은 왜 생기는 걸까요?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이런 방식을  '나르시 시스트 사고 방식'이라고 합니다. 
내 가족중에  나르시시스트가 있으면 갈등이 없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르시시스트는 비난을 입에 달고 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상대가 틀리고 내가 항상 옳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관계는 항상 옳고그름의 문제가 아닙니다. 갈등이 생기는 이유는 상대를 비난하기 때문입니다. 비난이 갈등의 시작입니다. 그것은 칼로 피부에 자그 마한 상처를 내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상처를 계속 후벼파서 관계가 고통이 심해지 고 부부의 경우 이혼으로 관계가 끝나는 것입 니다 .
다수의 사람들이 비난의 표현을 쓰면 안되는 데 대담하게 비난을 쓰고 있습니다.  부부가 대화를나눌때,  '당신이..이러이러 하니까, 너는 항상 이걸 못하잖아, 엄마는 항상 이렇 잖아...'이런 대화 표현은 관계를 망가뜨립 니다. 
 
상대를 비난하는 것이 갈등의 시작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 비난인지 몰라서 비난을 자유롭게 합니다. 
상대가 아무리 잘못 되었더라도 비난을 하면 안됩니다.  
비난을 하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이 있는데 상대방 때문에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상대를 바꾸려고 하다가 관계가 끝이 납니다. 성숙한 사람은불만이 있으도 비난하지 않고 비난 대신 협상을 합니다. 내 비난을 듣고 내가 원하는 대로 상대방이 바뀌길 원하지만  장기 적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갈등으로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지지 않으려면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 다. 
어떤 이슈가 생겨서 그것으로 인해 불만족 스러우면 상대에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문제 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사람을 보게 되면 쉽게 비난하게 됩니다.  
그러나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했으니 잘못된 것은 고치라고 전달해 주면 됩니다 . 
상대가 잘못했다 하더라도 그사람의 잘못에 너무 초점을 맞추지 말아야 합니다. 
'당진 오랜만에 청소한다고 유세떠는 거야? '이런 식으로 말하면 절대 안됩니다. 
아내가 이렇게 말하게 되는 것은 상황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보고 말하기 때문에 사람을 타겟으로 잡고 비난을 하는 것이다. 
 
무엇을 해결되어야 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생 각해보고 부드럽게 요구사항을 요청해 보세 요.  
상대방과 대화할때 비난만 하지 않아도 갈등 이 생기지 않습니다.
비난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말하세요. 
사람보다는 문제에 집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특히 여러분의 가족은 여러분이 싸워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가족은 여러분과 평생 같이 살면서 피로 엮인 사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